알림마당

  • 공지사항
  • 정보공유
  • 보도자료
  • 언론보도
  • 채용공고
  • 사진·영상

보도자료

  • 알림마당
  • 보도자료
공지사항 보기
제목 [보도자료]한국자원봉사협의회, 대선주자에 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한 정책공약제안 발표 2017-04-25
작성자 관리자 hit : 2919
첨부파일 첨부된 화일이 없습니다.  

보도자료

 

2017년 4월 24일(월)

작성처

(사)한국자원봉사협의회

담당자

사무총장 이 수 민

팀      장 박 정 아

vkorea@vkorea.or.kr

연락처

02-737-6922

070-7017-6759

 ■ 사진 없음 ■ 총 7쪽

 

한국자원봉사협의회,

대선주자에 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한 정책공약제안 발표

 

□ 한국자원봉사협의회(상임대표 장석준)는 4월 24일(월) 오후 2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화합· 사회통합· 공동체회복을 위한 한국자원봉사계의 정책공약”을 제안·발표했다.

한국자원봉사계는 “1천1백만 자원봉사자들은 태안유류유출사고와 세월호 참사, 경주 지진 등 나라가 어려울 때마다 국민의 눈물을 닦아주었을 뿐만 아니라 지금도 지역사회 곳곳에서 기적을 이루어내고 있다”고 말하고, 19대 대선주자에게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5대 핵심과제와 10대 세부과제를 정책공약으로 제시했다.

핵심과제로는 1)자원봉사 문화기반 조성 2)자원봉사 지원체계 개선 3)자원봉사활동의 자발성·무보수성의 기본가치 보전 4)효율적 자원봉사 관리 및 풀뿌리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재정지원 5)자원봉사 부처간 업무협력을 촉구했으며 세부과제로는 · 자원봉사활동의 자율성 확보를 위한 ‘민주도 관지원의 행정문화 구축 · 각 부처별 자원봉사 실적관리와 인센티브 및 활동수당 지급으로 인한 자원봉사 가치훼손의 회복 · 자원봉사관리사 자격과정의 제도화 · 국무총리실 산하 ‘자원봉사진흥위원회’의 기능정상화 · 정부의 ‘자원봉사 진흥을 위한 국가5개년계획’의 실천강화 · 자원봉사활동기본법상의 법정단체인 ‘한국자원봉사협의회’에 대한 재정지원 · 자원봉사 진흥을 위한 정부-기업-시민사회의 협치인프라 구축 · 민간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자원봉사 진흥기금’ 설립 · 자원봉사자의 권리와 안전의 보장 등을 제안했다.  

한국자원봉사협의회 장석준 상임대표는 “이제는 대통령이 앞장서서 1천1백만 자원봉사자와의 약속을 선언할 차례”라고 말하고 새 정부가 들어서면 ‘Volunteer summit’ 즉, ‘한국자원봉사 최고지도자 정상회의’ 개최를 실현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자원봉사협의회는 자원봉사활동기본법 제17조에 의한 법정단체이며, 전국의 자원봉사 관련 기업, 종교, 공익단체들의 총괄 대표기구이자 자원봉사 정책의 정부파트너로서 자원봉사운동 확산 및 정책개발, 조사연구, 캠페인 등 자원봉사문화 진흥을 도모하고자 1994년 설립된 비영리민간단체이다. 현재 124개의 회원단체가 가입되어 있다.

 

 

 

 

 

 

2017. 4. 24.

 

 

한국자원봉사협의회 및 회원단체

 

 

 

   우리 1,100만 자원봉사자들은 어려운 이웃에게 온정을 베풀어 더불어 사는 공동체의식 함양과 인간성 회복에 기여함은 물론, 다양한 형태의 양극화 및 빈부격차 등 사회문제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왔습니다.

 

   특히, 태안기름유출사고와 세월호 참사, 경주 지진 등 나라가 어려울 때마다 국민의 눈물을 닦아주었을 뿐만 아니라 조직적인 활동으로 지금도 지역사회 곳곳에서 기적을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이제, 제 19대 대선을 앞두고 한국자원봉사협의회와 124개 회원단체는 전국 자원봉사자의 뜨거운 마음을 담아, 국민 전체가 참여하는 건강한 자원봉사 생태계를 조성하고 자원봉사 진흥의 토대를 확립하고자, 국가적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호소하는 바입니다.

 

   자원봉사계는 국민화합 ·사회통합 ·공동체회복을 위해 다음의 다섯가지를 제안합니다.

 

 

첫째,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자원봉사 문화확산을 위해 자원봉사 활동의 자율성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 정부의 하향식 자원봉사 행정시스템을 지양하고 民주도- 官지원의 자원봉사 행정문화가 구축되어야 합니다.

 

둘째, 자원봉사 지원체계가 개선되어야 합니다.

· 현재 행정자치부, 보건복지부, 교육부, 여성가족부 등 정부 각 부처에서 실시되고 있는 관료적이고 실적위주의 경쟁적 사업들을 지양하고, 범부처 자원봉사 업무를 총괄하는 총리실 산하 ‘자원봉사진흥위원회’의 기능을 형식상의 위원회가 아닌 강력한 실천의지를 가진 위원회로 정상화해야 합니다.

· 4차산업혁명의 시대, 협업과 융합의 시대, 통일의 시대 등 미래사회의 자원봉사 수요예측이 가능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창출하는 ‘자원봉사개발’을 전담할 기관이 설립되어야 합니다.

· 정부의 ‘자원봉사 진흥을 위한 국가5개년계획’의 실천이 강화될 수 있도록 이행성과에 대한 평가와 연구를 수행해야 합니다.

 

셋째, 자원봉사활동의 자발성 · 무보수성의 기본가치가 지켜져야 합니다.

· 통일되지 않은 각 부처별 자원봉사자 실적관리와 인센티브 및 활동수당 지급 등으로 훼손된 자원봉사의 가치를 올바르게 다시 살리고, 자원봉사 정신이 훼손되지 않도록 무분별한 인정보상 지침을 남발해서는 안됩니다.

·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이 사회적으로 존중받고 권리와 안전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넷째, 효율적 자원봉사 관리와 풀뿌리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 한국자원봉사의 법적 대표기구인 ‘한국자원봉사협의회’ 기능을 확대하고, 역할강화를 통해 우리나라 자원봉사운동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 민간의 풀뿌리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자원봉사진흥기금’을 설립해야 합니다.

· 전국의 자원봉사센터 민영화를 추진하고, 지역자원봉사센터 운영예산의 일부는 중앙부처에서 지원되어야 합니다.

· 성숙한 시민사회를 위한 자원봉사 교육의 제도화와 자원봉사활동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자원봉사관리사 자격과정’을 제도화해야 합니다.

· 초등학교 교과과정에 자원봉사 영역을 개설하고, 평생교육과 시민리더십 육성 차원에서 자원봉사과정이 신설되어야 합니다.

 

다섯째, 자원봉사 부처간 업무협력을 위해 새 정부의 노력을 촉구합니다.

· 자원봉사관련 범부처의 협력과 조율을 위한 행정자치부 민간협력과의 조직이 격상되어야 합니다. 행정자치부가 자원봉사 진흥을 위한 국가기본계획의 수립과 집행의 주무부처로 있는 한 현재의 ‘민간협력과‘의 위상으로는 많은 한계가 있습니다. 자원봉사의 새로운 생태계 조성과 시대에 부응하고, 범부처의 협력과 조율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현재 자원봉사 담당조직을 최소한 민간협력국 이상의 수준으로 격상해야 합니다.

· 자원봉사 진흥을 위한 정부-기업-시민사회의 협치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합니다.

 

   한국자원봉사협의회 회원단체 및 전국의 수많은 자원봉사자는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며 우리 사회의 공동체성 회복을 위해 묵묵히 활동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전 자원봉사계는 ‘2016~2018 한국자원봉사의 해’를 통해 빈곤, 환경, 문화, 재난구호, 양극화 등 사회문제 해결에 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무너진 공동체성을 회복하는데 자원봉사가 유력한 대안이라는 것은 세계 많은 국가들도 견해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대통령이 앞장서서 “1천1백만 자원봉사자와의 약속”을 선언할 차례입니다. 전국민 자원봉사 시대를 열고 자원봉사를 한 단계 발전시키기 위해 ‘자원봉사 최고지도자 정상회의(Volunteer Summit)’를 약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자원봉사협의회, 각당복지재단, 경기교육자원봉사단체협의회, 과우회 과우봉사단,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 녹색자전거봉사단연합, 다일복지재단, 밝은 미래, 사랑실은교통봉사대, 서비스포피스, 성신양회㈜ 이웃나눔실천단, 아름다운가게, 월드비전,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코피온(COPION), 한국곰두리봉사회, 한국국제봉사기구, 한국노인복지중앙회, 한국수중환경안전협회, 한국시민자원봉사회, 한국신체장애인복지회, 한국자원복지재단, 한국자원봉사포럼, 한국자원봉사학회, 한국지역복지봉사회, 환경365중앙회, 환경과복지를생각하는시민의모임, 환경문화시민연대, 21세기 울산공동체운동, IBK행복나눔재단(이상 가다다순) 외 93개 회원단체 일동

 

 

-------------------------------------------------------------------------------------------------------------

1) 1997년 미국의 클린턴 대통령이 필라델피아에서 전,현직 대통령 및 사회 각계인사, 자원봉사자 등 5,0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Volunteer Summit' 행사를 갖고 범국민 자원봉사운동를 통해 200만 불우청소년들을 구해내자는 ’미국의 약속' (America's Promise) 운동을 시작함.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오시는 길